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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해외진출 전문가’ 체인정보(주) 박원휴 대표      목록   프린트
창업앤프랜 2014-0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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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기사 아래  http://blog.naver.com/fcmediacokr/10190011634 링크



프랜차이즈 ‘해외진출 전문가’ 체인정보(주) 박원휴 대표

[출처] 프랜차이즈 ‘해외진출 전문가’ 체인정보(주) 박원휴 대표|작성자 월간창업앤프랜차이즈


프랜차이즈 해외진출 전문가

체인정보() 박원휴 대표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산 증인으로 평가받는 체인정보()의 박원휴 대표는 일찌감치 프랜차이즈 산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하고 콘텐츠 발굴에 뛰어들었다. 1992년 월간 <체인정보>라는 잡지를발간하며 프랜차이즈 산업 전반을 누비던 박 대표는 이후 자연스럽게 창업 및 프랜차이즈 전문가로서 각종 매체에 창업칼럼을 연재하며 올바른 창업 문화 확산에도 기여했다. 뿐만 아니라 많은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컨설팅하는 컨설턴트로도 활약했으며, 1994년에는 ()한국프랜차이즈협회 창립을 추진하며 프랜차이즈 산업이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데 주역이 되기도 했다. 글 나홍선 부장 사진 김희경 기자

 

 

프랜차이즈 업계의 대표적인 해외진출 전문가

현재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의 정책위원회 위원장과 글로벌위원회 부위원장으로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박원휴 대표는 프랜차이즈 업계의 대표적인 해외진출 전문가로 잘 알려져 있다. 일찍부터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면서 그 과정에서 경험한 바를 바탕으로 대안을 제시하고 관련 정책 마련에도 적잖은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 박 대표는 2002년 중국 심천에 <체인정보>의 지사를 개설한 것을 계기로 중국을 오가며 처음 중국에 대해 알게 됐다. 이를 계기로 이후 해외 브랜드들의 국내 진출을 돕는 역할도 하게 된 박 대표는 2005년부터 3년간 중국 상하이, 베이징 등에 한국관을 운영하기도 했다. 또한 일본, 미국을 대상으로 프랜차이즈 참관단 및 부스 참관 등을 기획하고 운영했다. 이같은 경험들이 그가 해외진출 전문가로 활동하게 된 직접적인 이유가됐다. 박 대표는 현재도 많은 프랜차이즈 기업의 글로벌 비즈니스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해외 바이어와의 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을 맺는데 크고 작은 도움을 주고 있다. 실제로 적잖은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박 대표의 도움으로 해외진출에 성공했으며, 그 기업들은 지금도 해외 각지에서 한국을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정책위원장으로서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해외진출 전략과 실행

에 도움을 주기 위해 해외바이어 개발 연구란 연구 보고서를 쓰기도 했다.

 

 

 

해외진출 관건은 협회 및 국가 차원의 바이어 발굴

박원휴 대표는 국내 프랜차이즈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협회를 중심으로 국가 차원의 바이어 발굴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지난 2008년 프랜차이즈산업 육성방안이 발표되고, 과거 지식경제부, 상공회의소, 코트라 등에서 해외진출을 주도했지만 그 성과가 기대보다 적었다. 이는 그동안 정부 정책이 한식의 세계화등 표어는 요란했지만 정작 한식당 교육, 셰프 지원, 홍보 위주의 매장 알리기 등에 치우쳐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정작 개별 기업 차원에서 해외진출에는 큰 도움이 되지 못했다. 하지만 정부는 최근 들어 브랜드의 경쟁력을 높이고, 경쟁력 높은 브랜드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정책 방향을 바꾸고 있다. 게다가 최근 한류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면서 프랜차이즈 기업 등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진출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정부는 프랜차이즈 기업의 경우 각종 장비와 기자재 수출은 물론 현지 고용 및 국내 고용의 증대 등 다양한 효과가 생긴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해외 바이어 발굴 등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의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런 변화에는 박 대표의 힘도 컸다.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수산물유통공사(aT), 국가경쟁력위원회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하며 각종 정부의 정책에 힘을 보태왔기 때문이다.

해외진출, 인프라 구축 등 협회 역할 크다

박원휴 대표는 정부의 지원으로 인해 해외진출 기업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지만 그럼에도 개별 기업 차원에서 좀더 신중하고 철저한 준비는 필수라고 지적했다. 최근 정부의 지원이 늘면서 해외진출을 너무 쉽게 생각하는 기업이 많은데 이는 잘못된 태도라는게 박 대표의 설명이다. 그는 특히 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을 위해서는 해당 국가에 대한 철저한 조사는 물론 계약서와 체계적인 국제 매뉴얼을 마련하는 등 철저한 준비는 필수라며 무엇보다 해외바이어 개발시 마스터프랜차이즈의 경우 노하우와 역량 등을 꼼꼼히 살피고 각종 안전장치 또한 철저하게 해놓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박 대표는 해외진출 못지 않게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인프라 구축에 대해서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일찍부터 공동 물류센터 등 산업단지 조성의 필요성을 주장한 바 있기에 최근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산업부로부터 예산을 받고 산업단지 조성 등 각종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상황을 그 누구보다 반갑게 느끼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변화와 개선이 필요하다는 게 박 대표의 생각이다. 특히 프랜차이즈 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협회의 보다 주도적인 역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프랜차이즈 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협회 차원에서 가이드 라인을 제시해 프랜차이즈 기업들로 하여금 자정노력을 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물류단지 투자나 로열티 등의 문제도 협회 주도로 합심해 진행한다면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협회의 보다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한 까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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